Close

Flipped Classroom

교수학습혁신센터에서는 2015학년도 2학기부터 상호작용 증진 및 학습자 참여를 높이기 위하여 Flipped Classroom(FC)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FC는 학생들이 사전에 제작된 동영상으로 기초 개념을 스스로 학습하고, 강의실에서는 사전 학습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토론, 질의응답, 문제해결, 동료학습 등 학습자 중심으로 진행되는 수업입니다.
Flipped Classroom

문의: 장아름 .02-2123-7398 .teaching@yonsei.ac.kr

운영 절차

Flipped Classroom Process

주요 내용

  1. 교수의 강의 동영상, 과제, 퀴즈 등을 통해 학생들이 온라인에서 미리 학습함.
  2. 교실 강의에서는 문제 해결 및 토론을 중심으로 진행함.
  3. 센터는 교과목 담당 교수의 디지털 콘텐츠 자료 제작을 지원함.

지원 사항

  1. 3학점 강의의 경우 1~2시간은 온라인(강의시수 인정)으로 진행 가능
  2. 학사포탈과 수강편람에 “Flipped Classroom” 표기
  3. FC 운영 교수자 오리엔테이션 지원
  4. 교안 제작 및 온라인 학습 지원을 위한 유급 조교 지원
  5. 사전학습 동영상 촬영 지원
  6. FC 운영 교수자 간담회 개최
  7. FC 운영 교과목 수강생 만족도 조사 및 피드백 제공

경험 사례

2016-1학기 FC 운영교수 초청 간담회 – FC 운영 교수 발표 내용

권영일 교수

물리학과

학생들간 교과목 선행지식 편차를 동영상 콘텐츠 제공으로 완화, 반복 학습이 가능한 것이 FC의 큰 장점이며, 오프라인 수업에서 토론이 활성화되고 참여하는 학생이 많아졌다.

김응빈 교수

시스템생물학과

학생들의 참여 유도를 위하여 위키 활용, 학생들의 참여도가 높아졌으며, 동영상 콘텐츠의 내용을 시험 문제로 출제하고 있다.

이한주 교수

체육교육학과

이질적 집단을 한 팀으로 구성하였더니 집단간 네트워킹이 강화된 것이 FC의 큰 성과다.